MY MENU

인사말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아직은 옷깃을 여미게 하는 바람이 차가운 계절이지만 새 학기와 더불어 새봄을 기다리는 설렘이 가득한 요즘입니다.

안녕하십니까? 2017년 3월부로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회장으로 취임하는 유구종입니다.

본 학회는 유아교육을 전공한 소장 학자들이 중심이 되어 설립한 '아해뜰연구회'를 모태로 발전된 학회로서 유아교육 전공자는 물론 현장 교사와 인접 학문을 전공하고 유아교육에 관심이 있는 분들로 구성하여 유아교육의 학문적 발전과 함께 유아교육의 질적 발전을 도모해 왔습니다. 매년 2회 정기 춘계, 추계 학술대회와 비정기적인 하계, 동계학술대회를 개최하고 있으며, 한국연구재단 등재 학회지를 매년 6회 발간하고 있습니다. 특히, 분과모임, 월례 학술세미나 등을 학회 태동기부터 꾸준히 실시해 온 것은 본 학회만의 자랑이라고 하겠습니다. 역대 회장님들께서 가꾸어 오신 이러한 사업들은 차질 없이 수행되도록 최선을 다해가겠다는 약속을 드리겠습니다.

회장직을 수행하는 동안 학회를 다음과 같은 방향으로 운영하고자 합니다.

1. 춘계, 추계 학술대회 이외에 하계, 동계 학술대회를 추진하되, 유아교육계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주제를 선정하여 심도 있는 연구와 발표를 추진할 예정입니다. 이를 위하여 별도의 연구비를 책정하여 학술대회에서 발표하는 자리를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는 많은 회원들의 발표 기회도 중요하지만 심층적이고 지속적인 논의자리 제공의 필요성을 지적해주신 회원들의 의견을 반영한 결과입니다.

2. 2017년도에는 학술지 평가(국제화 항목, 외국어발행)에 대비하여 1회 발간되었던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국제학술지를 추가 발간할 예정입니다.

3. 분과발표를 융합연구 관점에서 한 가지 주제를 정하여 통합분과 학술세미나 형식으로 발표하여 학회 경쟁력 강화에 도움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4. 전직 회장단을 중심으로 기획위원회를 구성하여 학회의 중요한 의사결정에 도움을 받도록 하겠습니다. 년 2-3회 편집위원회와 공동으로 회의를 개최함으로써 학술지 발전과 학회 운영을 연계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5. 우리 학회의 장점 중 하나인 편집위원회 개최는 꾸준히 진행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부족한 제가 학회를 운영하기 위해 모든 회원님들의 관심과 성원이 꼭 필요합니다. 부디 많은 조언과 도움 부탁드립니다.

유구종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