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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작성 요령

학회지 게재 논문 작성 요령

  1. 1. 원고 작성
    1. 1) 한글 워드프로세서 프로그램으로 작성한다.
    2. 2) 한글 사용을 원칙으로 하되 의미의 혼동 가능성이 있는 경우에는 한자로 표시하거나 ( ) 속에 원어를 써넣는다.
    3. 3) 원고의 분량은 본 게재 논문 작성요령에 따라 편집하여 인쇄했을 때 참고문헌과 초록을 포함하여 전체 30쪽을 넘지 않도록 한다.
  2. 2. 문헌 인용
    1. 1) 직접인용
      1. (1) 인용하는 내용이 짧은 경우에는 본문 속에 큰 따옴표를 하고 그 사이에 기술한다.
        (예) “아직은 모르지만 언젠가 발견하게 될지도 모를 능력에 대해서(Deleuze, 1968/2004, p.319).”
      2. (2) 긴 경우(3행 이상)에는 본문에서 따로 떼어 기술하며, 따로 기술하는 경우에는 인용부분의 아래위를 본문에서 한 줄씩 비우고 좌우로 각각 3글자씩 들여 쓴다.
      3. (3) 본문에 인용한 문헌의 저자, 발행 연도, 그리고 해당 면의 쪽수를 제시하고 게재 논문 작성요령에 따라 참고문헌에 기재해야 한다.
    2. 2) 간접인용
      1. (1) 인용하는 저서나 저자명이 본문에 나타나는 경우에는 괄호 속에 발행연도 또는 발행연도와 해당 면을 표시한다.
        (예) 이에 대하여 홍길동(1995)은 ⋯, 홍길동(1995: 32)은 ⋯ (1995년 문헌의 32페이지)
      2. (2) 인용하는 저서나 저자명을 본문에 쓰지 않았을 경우에는 해당부분 끝에 괄호를 치고 그 속에 저자명과 발행 연도를 기록한다. 하나의 사항에 여러 문헌을 인용하는 경우, 문헌들 사이에 쌍반점( ; )을 사용한다.
        (예) 한 연구(홍길동, 1995)에 의하면 ⋯
        최근의 연구(홍길동, 1993, 1994; Aladin, 1993)에 의하면⋯
      3. (3) 저자가 다수일 경우 3인 까지는 모두 표시하며, 4인 이상은 첫 번째 저자만 나타낸다.국문의 경우 ‘○○○ 외’, 영문의 경우 ‘○○○ et al’로 나타낸다.
        (예) 홍길동 외(1995), Aladin 등(1993)
      4. (4) 저자가 3인 이상이면서 2회 이상 인용될 경우, 처음 표시할 때는 모두 기재하고 두 번째 이후로는 ‘○○○ 등’으로 한다.
      5. (5) 하나의 사항에 여러 문헌을 인용하는 경우 국내문헌, 동양문헌, 서양문헌 순으로 나열하되, 국내문헌과 동양문헌은 저자명의 가나다순으로, 서양문헌은 저자명의 알파벳순으로 열거한다. 문헌들 사이를 쌍반점(;)으로 가른다.
        (예) 최근의 연구(홍길동, 2002; 毛澤東, 1997; Michael, 1990)에 의하면...
      6. (6) 면담
        •국내인의 경우에는 그 사람의 완전한 이름을 기입하고, 외국인의 경우에는 이름의 머리글자와 성을 적고 면담의 종류와 면담을 실시한 날짜를 기입한다.
        (예) (김교사, 집단면담, 2023. 8. 4.)
        (예) (이○○, 개인면담, 2023. 2. 27.)
        (예) (유아 A, 개인면담, 2023. 11. 12.)
        (예) (W. B. Michael, personal communion, May 15, 2006)
      7. (7) 법령 및 공적기관
        •본문에는 성문화된 연도가 아니라 법률로 발표된 법률명과 법률 제정 또는 개정 연도를 기입한다.
        (예) 교육인적자원부 제152675호(1998)에 의하면.....
        (예) 유아교육법 제1조 1항(2023)에 따르면,
        (예) National Association for the Education of Young Children(2006)
      8. (8) 재인용한 문헌의 경우
        •원저의 저자명을 쓰고 괄호로 묶어 재인용된 연구의 저자명과 재인용 연구의 출판연도를 제시하여 재인용 출처를 밝힌다. 참고문헌에서는 재인용 문헌과 원자료 문헌을 같이 제시한다.
        (예) 홍길동(2001: 이몽룡, 2005에서 재인용)의 연구에서는....
        (예) 제시하였다(홍길동, 2001: 이몽룡, 2005에서 재인용).
      9. (9) 번역서의 경우
        •원저의 저자명을 적고 쉼표를 한 후 원저의 출판연도와 번역서의 출판연도를 빗금(/)으로 구분하여 나란히 표기한다. 원저의 출판연도를 알 수 없는 경우에는 번역서와 출판연도만을 표기한다.
        (예) 이야기나누기 활동에 대하여 Honig(1981/2001)은.....
  3. 3. 각 주
    1. 1) 필요시에는 각주(foot note)를 사용한다.
    2. 2) 각주는 본문에 표시하기 어려운 보충적인 내용이나 설명에 한하여 사용하고, 단순히 자료의 출처나 참고문헌을 밝히는 각주의 사용은 삼가 한다.
    3. 3) 각주를 표시하는 위치는 해당문장이나 용어 말미 일련번호로 표시하고, 각주의 내용을 기록한다.
  4. 4. 참고 문헌록 작성
    논문의 말미에 한․중․일․서양서 순으로 열거하되, 다음에 예시한 이외의 서양서 참고문헌 작성법은 최신 APA(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양식을 따른다.
    1. 1) 단행본의 경우
      1. (1) 국내 단행본의 경우 서명을 진하게 기입하며, 해외 단행본은 서명은 이탤릭체로 표기하며, 첫 단어의 첫 글자는 대문자로 표기하며 지역과 출판사를 표기한다.
      2. (예) 권영례 (1997).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서울: 창지사.
        곽노의, 최민수, 김규수, 유구종, 최연철 (1996). 비교유아교육론. 서울: 양서원.
      3. (2) 해외 단행본 편집서의 경우, 편집자와 인용문서 챕터의 페이지를 표기하고, 서적명은 이탤릭체로 표기한다.
      4. (예) Beaty, J. J. (1992). Skills for preschool teachers. NY: Macmillan Publishing Company.
        Bjork, R. A. (1989). Retrieval inhibition as an adaptive mechanism in human memory. In H. L. Roediger Ⅲ & F. I. M. Craik (Eds.), Varieties of memory & consciousness (pp. 309-330). Hillsdale, NJ: Erlbaum.
    2. 2) 정기간행물 속의 논문인 경우
      국내 정기 간행물의 경우 책명 및 권수를 진하게 기입하고, 영문 정기 간행물의 제목은 첫 단어의 첫 글자는 대문자로, 나머지는 소문자로 기입하며 간행물의 책명과 권수는 이탤릭체로 표기한다. (호)가 없는 정기간행물은 권(-) 으로 표기한다.
      1. (예) 황해익, 고은미 (2006). 유아의 수학학습잠재력 측정과정에 나타난 오류 및 전략유형. 열린유아교육연구, 11(4), 265-285.
      2. (예) Light, M. A., & I. H. (2008). The geographic expansion of Mexican immigration in the United States and its implications for local law enforcement. Law Enforcement Executive Forum Journal, 8(1), 73-82.
    3. 3) 학위논문의 경우
      1. (1) 국내를 포함한 동양의 대학인 경우 저자명, 발행연도, 논문명, 학위수여기관 학위명 순으로 기재한다.
        (예) 최민수 (1996). 북한의 취학 전 교육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 (2) 서양대학의 경우는 저자명, 발행연도, 논문명, 학위명을 적은 후 마침표를 찍고 학위수여기관을 적는다. 외국의 경우는 국가명(미국은 주명을 포함)을 표기한다. 인터넷 출력시 URL, 데이터베이스 표기하고, 미출판 학위논문의 경우 논문명 뒤에 (Doctoral/Master dissertation, 대학)을 표기한다.
      3. (예) Gold, N. C. (1981). Meta-evaluation of selected bilingual education projects(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Massachusetts, MA.
      4. (예) Bruckman, A. (1997). MOOSE Crossing: Construction, community, and learning in a networked virtual world for kids(Doctoral/Master dissertation, 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 Retrieved from http://www-static.cc.gatech.edu/~asb/theisis/
    4. 4) 역서일 경우
      1. (1) 원저자명, 연도, 번역서명, 원전(진하게), 역자명, 출판지, 출판사를 적고 원전의 출판 연도를 괄호로 묶어 제시한다.
      2. (2) 괄호로 묶어 역자명을 적고 역(혹은 편역)으로 번역서임을 표시하고 마침표를 한다.
        (예) Peter, M. (2021). 유아교육과 대안적 내러티브 [Alternative narratives in early childhood]. (이연선, 손유진, 신은미, 이경화, 이진희, 정혜영 역). 서울: 살림터. (원본발간일 2018년)
    5. 5) 학술대회 자료집
      1. (1) 국내학술대회의 논문집에 게재된 경우, 저자명 바로 뒤에 발표된 연도를 괄호로 묶어 제시하고 마침표를 찍는다. 이어서 연구의 제목을 적고 마침표를 한 후 게재된 간행물명, 면수, 발표일자 및 장소를 적는다. 온라인 학술대회의 경우 장소는 온라인으로 표기한다.
      2. (예) 황해익, 고은미, 김선형, 김민정 (2005). 유아의 수학학습 잠재력 측정과정에서 나타난 오류 및 전략유형 분석. 한국 영유아 교원 정책의 재조명, 열린유아교육학회 추계학술대회 발표자료집, pp.131-149. 12월10일. 부산: 부산대학교 성학관.
      3. (예) 최수연 (2021). 블록공간 재구성을 통해서 본 유아교육 질에 대한 논의: 인간과 비인간의 총체적 행위로서의 교수와 배움. 놀이, 배움, 가르침의 통합을 위한 도전: 영유아교사의 전문성 향상, 한국육아지원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표자료집, pp.101-109. 6월4일. 장소: 온라인
      4. (2) 해외 학술대회의 발표논문은 저자명, 발표된 연도, 문서명을 작성하고 학술대회 명칭과 지역, 주(나라)를 표기한다.
      5. (예) Beals, D. E. (2000, April). Extend discourse: Varying opportunities for young children’s exposure to new words.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Association, New Orleans, LA.
    6. 6) 해외 심포지엄 자료
      해외 심포지엄 자료는 저자명과 연도, 문서 명, 좌장명(Ed/Eds.), 주제, 심포지엄 명칭과 지역을 표기한다. 심포지엄의 주제는 이탤릭체로 표기한다.
      1. (예) Scher, D., & Baker, L. (1997). Children’s conceptions and motivations regarding reading and their relations to parental ideas and home experiences. In R. Serpell, S. Sonnenschein, & L. Baker, (Eds.), In patters of emerging competence and sociocultural context in the early appropriation of literacy. Symposium conducted at the meeting for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Washington, D.C..
    7. 7) 웹 사이트 자료
      1. (예) 김혜금 (2002). 유아의 미술 감상지도. http://www.educare.or.kr에서 2002년 10월 8일 인출.
      2. (예) 보건복지부 (2022). 2021년 보육통계. https://www.mohw.go.kr/react/jb/sjb030301vw.jsp에서 2023년 2월 27일 인출.
      3. (예) Care for Kids (2023). Available now: Free counselling services for educators and staff. June 23, 2023 from https://www.careforkids.co.nz/child-care-provider-articles/article/668/available-now-free-counselling-services-for-educators-and-staff.
    8. 8)신문기사
      1. (1) 신문기사는 기사의 저자명과 기사 작성일, 기사제목, 신문명을 표기하며, 신문명은 진하게 표기한다. 온라인 신문기사의 경우 저자와 기사 작성일, 기사제목, 신문명을 표기하고, 출력 사이트URL 주소와 인출일을 작성한다.
      2. (예) 안병우 (2006.1.26.). 유치원의 역사교육. 서울신문. p.2.
      3. (예) 임아영 (2016.2.22.). [유보통합 ‘유야무야’]재원만 일원화된 ‘반쪽 유보통합’…누리과정 갈등 키웠다. 경향신문. http://news.khan.co.kr/에서 2021년 3월 7일 인출.
      4. (2) 해외 신문기사는 저자명, 기사 작성일, 기사제목, 신문명, 게재면을 표기하고, 여러 페이지에 제시될 때는 모든 페이지를 기재하고 쉼표로 구분한다. 신문명은 이탤릭체로 표기한다. 온라인 신문기사는 기사URL을 표기한다.
      5. (예) Schwartz, J. (1993. September, 30). Obesity affects economic, social status. The Washington Post, pp. A1, A4.
      6. (예) Brody, J. E. (2007. December, 11). Mental reserves keep brain agile. The New York Times, Retrieved from http://www.nytimes.com
    9. 9)법령 및 공적기관
      1. 법령 및 공적기관 자료를 인용한 사이트 이름을 작성하고, 법령명과 인출한 URL 주소와 인출일을 작성한다.
      2. (예) 국가법령정보센터 (n.d.). 유아교육법. https://www.law.go.kr/LSW/lsInfoP.do?efYd=20230927&lsiSeq=255107#0000에서 2023년 12월 8일 인출.
    10. ☞ 참고문헌 작성 시 유의사항

      • • 참고문헌은 본문에 인용 또는 언급된 것으로 제한한다.
      • • 참고문헌의 배열순서는 동양서(한․중․일), 서양서 순으로 열거하되, 동양서는 저자 성명의 가․나․다 순으로, 서양서는 저자 성명의 알파벳순으로 열거한다.
      • • 국문명인 경우 단행본 책명, 학회지나 정기간행물명과 권은 신명조의 ‘진하게’로 한다.
      • • 영문명인 경우 단행본 책명, 학회지나 정기간행물명과 권수는 이탤릭체로 한다.
      • • 영문 논문 제목은 첫 글자만 대문자로 하고, 나머지는 모두 소문자로 표기한다(단행본의 경우도 동일함). 단, 정기간행물명은 각 단어의 첫 글자를 대문자로 표기한다.
      • ∙참고문헌의 연도를 알 수 없을 경우, ‘n.d.’로 표기한다.
      • ∙저자명이 외자일 경우에는 성과 이름을 붙여서 작성한다.
  5. 5. 표와 그림
    1. 1) 표의 제목은 상단에 왼쪽 정렬로 일련번호를 붙이되 표에는 < >괄호를 사용한다. 단, 본문 내에 기술할 때에는 ‘표 1에 의하면’, ‘표 1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등으로 기술한다.
      (예) <표 1> <표 2>
    2. 2) 그림의 제목은 하단에 왼쪽 정렬로 일련번호를 붙이되, [그림 1]과 같이 표기한다.
      단, 본문 내에서 기술할 때에는 ‘그림 1에 의하면’, ‘그림 1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등으로 기술한다.
      (예) [그림 1], [그림 2]
    3. 3) 표를 그릴 때 최상단과 최하단은 굵게 그리며 좌․우측에는 선을 그리지 않는다.
    4. 4) 통계 결과표를 작성 할 때 통계치(예: t, F, M, SD) 모두 이탤릭체로 하고, 유의도 수준 p는 표 하단 왼편에 제시한다.
    5. 5) 표 및 그림은 원본을 그대로 복사․인쇄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완벽하게 그려서 제출한다.
      표14
  6. 6. 제목의 번호
    제목의 번호는 다음과 같다.
    1단계: Ⅰ, Ⅱ, Ⅲ …
    2단계: 1, 2, 3 …
    3단계: 1), 2), 3) …
    4단계: ⑴, ⑵, ⑶ …
    5단계: ①, ②, ③ …
  7. 7. 요 약
    제목 아래에 600자 내외의 요약문을 첨부한다.
  8. 8. 주제어
    주제어(Key word)는 국문요약 아래에 제시하되 한글(영문)로 본 연구의 주제와 관련성이 높은 주제어 3-5개를 제시한다.
    (예) 수학학습잠재력(mathematical learning potentiality)
  9. 9. 영문초록
    영문초록은 단어 수에 상관없이 국문초록의 내용과 일치하도록 작성한다.
  10. 10. 편집규격과 양식
    1. 1) 편집용지는 사용자 정의(폭 210mm, 길이 297mm: A4)로 하며, 용지여백은 상 41mm․하 41mm․좌 35mm․우 35mm, 머리말 12mm․꼬리말 0mm, 제본 0mm로 설정한다.
    2. 2) 논문에 사용되는 글자와 문단은 다음과 같이 설정한다.
      구분 줄간격 글꼴 크기 장평 자간 들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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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논문제목 170 휴먼명조(진) 16 100 -5        
      국문초록 170 맑은고딕 8 100 0     40 40
      본문 170 휴먼명조 10 100 -5 10      
      170 휴먼명조(진) 13 100 -5        
      1 170 맑은고딕(진) 10 100 0        
      표/그림 제목 170 맑은고딕 9 95 0        
      표본문 160 휴먼명조 9 100 -5        
      인용문 170 휴먼명조 10 100 -5 10   15 15
      각주 145 휴먼명조 9 100 -5   10    
      참고문헌 170 휴먼명조 10 100 -5   18    
      영문초록 170 휴먼명조 10 100 -5        
    3. 3) 논문 투고 시 없는 글꼴은 휴먼명조로 편집하여 투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