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사랑과 희망이 넘치는 역동의 계절 4월, 우리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는 ‘새로운 시대의 영유아교육: 영유아의 권리와 교육적 책무’라는 주제로 2024년 춘계학술대회를 마련하였습니다. 그리고 이 멋진 학문의 향연에 회원 여러분을 정중히 초대합니다.
‘새로운 시대’, ‘영유아 권리’, 그리고 ‘교육적 책무’라는 이 3개의 키워드가 이번 학술대회 논제의 핵심입니다. ‘교육’이라는 명제 아래 우리는 여전히 고뇌하며, ‘영유아 권리’ 앞에 무거운 ‘교육적 책무’를 가집니다. 그러기에 이 자리는 우리가 끊임없이 던지는 수많은 질문에 대해 답을 찾는 성찰과 깨달음의 시간이 될 것입니다.
기조강연 ‘새로운 시대를 위한 돌봄과 교육: 영유아교육’은 시대의 변화와 요구에 따른 돌봄과 교육의 패러다임 전환을 보여줄 것입니다. 주제강연 ‘인권 역사로 이해하는 영유아 권리 실천의 현재와 미래: 고대 자연법에서 돌봄과 감응까지’는 역사를 통해 현재와 미래사회의 영유아 권리에 대한 지표를 제시할 것입니다. 주제강연 ‘새로운 시대의 영유아 교사의 교육적 책무성’은 세대와 세대를 거슬러 교육의 대전환시대를 살고 있는 우리에게 의미 있는 메시지를 전달할 것입니다. 세션발표는 예비유아교사, 영유아교사의 심리적 환경, 영유아교사의 역량, 유아교육과 인적환경, 부모교육, 그리고 AI 및 디지털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일궈낸 업적을 통해 여러분의 학문과 연구에 대한 열정을 불타오르게 할 것입니다.
‘새로운 시대의 영유아교육: 영유아의 권리와 교육적 책무’의 바람직한 방향을 찾기 위해, 유아교육 학계와 현장의 전문가를 한 자리에 모셨습니다. 이 시간은 미래교육을 위한 유아교육적 과제의 성공적인 실천 방안을 깊이 있게 탐색하고 소통하는 열띤 논의의 장이 될 것입니다.
이 자리가 더욱 빛날 수 있도록 여러분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4년 4월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회장 양진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