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모시는 글

모시는 글

안녕하십니까?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회원 및 이사 여러분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는 오는 10월 17일 총신대학교에서 ‘영유아교육기관 놀이의 현장 적용; 개정누리과정 적용방안’이라는 주제로 2020년 추계학술대회를 개최하고자 합니다.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 캠페인이 생활 속 거리두기로 지속되고 있음에 따라 춘계학술대회를 연기하여 10월 17일에 추계학술대회로 개최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예정되어 있던 추계국제학술대회는 외국학자 초청의 어려움 등 여러 상황을 감안하여 온·오프라인 통합을 포함 여러 여건을 고려하여 결정하겠습니다. 코로나19로 힘든 시기임에도 불구하고 추계학술대회가 많은 사람들의 관심 속에 개최되기를 바랍니다.

2020년 3월부터 적용되는 개정 누리과정이 유아중심 ∙ 놀이중심 교육을 강조하고 있으나 유아교육현장에서 놀이중심 교육에 대한 이해와 이를 기초로 한 놀이 계획, 놀이중심 교육과정 실행, 놀이교육에서 교사의 역할, 놀이 기록과 평가 실제 등에 대한 이해는 매우 부족한 실정입니다.

이에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는 영유아 교육기관에서 개정 누리과정 놀이 중심 교육을 성공적으로 적용하기 위한 구체적인 실행 방안을 중심으로 유아교육·보육 학계와 현장의 발표와 토론의 장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특히 이번 학술대회는 한국아동보육복지협회와 공동 개최함으로써 유아교육 뿐 아니라 보육 분야로의 새누리과정 적용방안도 고민해보고자 합니다. 또한 정부보육정책을 지원하는 공공기관으로서 한국보육업무를 계획하고 지원하며 평가하는 업무를 수행하는 한국보육진흥원과 공동주최함으로써 새누리과정을 중심으로 한 보육정책을 정립해보고자 합니다.


2020년 5월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장 유구종